뉴멕시코주의 산테페와 로스알라모스의 중간에 위치한 그 규모가  대단히 큰 반델리어 공원을 소개한다.

Bandelier National Monument3.jpg

 

공원바깥쪽에 주차장이 있고 공원안으로 들어가는 셔틀버스가 있으며 셔틀버스는 여름철에 한해서만 운영하며 5월23일부터 10월27일까지 주말에는 20분간격으로 주중은 30분 간격으로 운영한다.

입장료는 개인 6불 자동차로 들어갈 경우 12불이다. 

Bandelier National Monument.jpg

 

이 공원에서  빼놓지 말고 들러야 할곳으로 방문객센터 뒤로 등산로를 따라 올라가면 타요이라는 600개의 원형집터가 있는 산이 나온다. 수직으로  잘려진 석회암벽에 벌집모양의 크고 작은 구멍들이 빈틈없이 있으며 이곳이 바로 푸에블로족이 살던 절벽거주지이다. 이집들은 대부분 1150년부터 1550년 사이에 만들어졌다고 한다. 바위벽에 그려진 벽화도 그시대를 반영하는 역사가 그려져 있어 인상깊다.

 

 여기서 북쪽으로 올라가면 알코브하우라고 140피트정도 절벽위에 4개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굴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 이곳이 인디언들이 행사장으로 사용하던 곳이라고 한다.

Bandelier National Monument1.jpg

 

길게 이어진 산택로를 걷다 보면 박쥐나 방울뱀, 타란툴라등도 만나 볼수 있다. 오후에는 기온이 많이 올라가므로 하이킹을 떠날때는 물을 충분히 준비하여야 한다.

 

반델리어의 본명은 아돌푸 반델리어로 1840년 스위스태생으로 인디언들에 대해 혼자 독학했으며 인디언들의 유산을 보호하자는 그의 뜻을 받아들여 1914년 그가 사망한 2년후 이곳을 반델리어 국릭 유적지로 지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Bandelier National Monument12.jpg

 

 

알버커키 다운타운에서  I-25로 약 51마일 북쪽으로간다음 Exit 276에서 나와 599번 도로를 이용하여 산타페 시내를 들리지 않고 Bypass 한다음 84번 도로로 바꾸어 약  17마일 가다가 Los Alamos로 가는 502번 도로로 12마일을 가다가 White Rock으로 가는 4번 도로로 바꾸어12마일을 가면 모뉴먼트 입구에 이른다. 공원안에 들어서서 1.5마일쯤 들어가면 프리홀리스 케년(Frijoles Canyon)을 내려 볼수 있는 Overlook가 나온다. 이곳을 지나고 나서 절벽밑으로 급히 내려가면 방문객센터(Visitor Center)가 나온다.

bandelier.jpg

 

관광안내소에는 푸에블로족의 도기와 공예품을 보여주는 전시회및 이들의 문명에 대한 영상물도 관람할 수 있다

 

bandeliermap.jpg